문화예술대학
영화영상학과

영화‧영상 종합예술 분야를 선도할 감각적인 감성과 인문학적 지성을 갖춘 미래 인재 육성

영화영상학과는 대중 매체의 발달에 따라 영화‧영상 종합예술 분야를 이끌어 갈 시대적 요구에 적합한 남다른 감각과 창의력을 갖춘 미래 인재 육성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다. 따라서 연출, 촬영, 음향, 방송기술 등 영화 및 영상 전반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실기 중심의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영화영상학과(주)1
영화영상학과(주)2
영화영상학과(주)3
영화영상학과(주)4
이전
다음

위치 : 문화예술대학 3동 3층 교학과

Tel : 031-8020-2719 E-mail : film@yongin.ac.kr

  • 교육목적 및 목표

    보기
  • 교수진 소개

    영화‧영상 분야의 전문성과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유능한 전문 인재 배출을 자랑하는 영화영상학과 교수진을 소개한다.

    보기
  • 졸업 후 진로는?

    영화영상학과는 연출, 촬영, 음향, 방송기술 분야로 나뉜 영상 제작을 위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영화영상학과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졸업 후 영화 및 TV, 웹드라마 연출 및 제작 분야로 진출하거나 방송기술 및 촬영 분야로 진출하여 활동할 수 있다.

    취득가능 자격 및 면허는?

    문화예술교육사 2급, Final Cutpro X 자격증

영화영상학과에서 무엇을 배울까?

영화영상학과에서는 영화 및 영상 종합 예술 분야의 인문학적 지성과 감각적인 감성, 그리고 현장에서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영화 워크숍을 통해 직접 영화를 제작하는 실기 교육과 함께 영화 제작 및 기술, 영화이론 등 다양한 교과목을 선택해 인문학적 소양을 쌓는다.

이전
다음
이전
다음
이전
다음

※ 위 교과과정은 현재년도 현재학기 기준입니다.
다른 연도의 교과과정 자료는 우측 [교과과정 전체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과과정 전체보기
문화예술대학 영화영상학과(주) 장건재(96학번)
장건재(96학번) 영화영상학과(주)
영화영상학과(주) 선배들의 이야기

Q1)영화 감독이 되시는데 용인대 영화영상학과 생활과 학과 공부가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A)용인대학교 영화영상학과는 영화제작의 A부터 Z까지를 모두 경험할 수 있는 1인 제작시스템을 훈련하는 강도 높은 교육과정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현재는 이러한 전통을 이어받아 극영화/다큐멘터리 연출, 영화촬영, 영화편집, 영화사운드디자인 등의 영화제작 실습은 물론이고, 고전/현대영화사, 세계작가연구, 영상스토리텔링, 시나리오 작법 등의 이론 교육에도 많은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영화제작의 실재와 강화된 이론 교육을 통해 영화 산업에 많은 인재들을 배출하고 있으며 저도 그 수혜자 중 한 사람입니다. 특히 장편 데뷔작을 만들 때에는 학교에서 배운 여러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 배움과 경험을 통해 영화산업에 첫발을 딛는데 큰 원동력이 되었고, 영화감독으로 활동하는 지금까지도 중요한 원천이 되고 있습니다.

 

Q2)영화영상학과에 새로이 입학할 미래의 후배들과 재학생인 현재의 후배들에게 선배로서 한말씀.

A)영화 만들기란 결국 자신이 갖고 있는 이야기를 누군가에게 들려주거나 보여주는 작업입니다. 때문에 스스로가 세상에 대해 할 얘기가 있어야 합니다. 남들은 보지 못하는 날카로운 시선과 세상를 조망할 수 있는 통찰력도 필요합니다. 많이 읽고, 많이 보고, 많이 경험해야 하고 전쟁터와 같은 영화 제작 현장에 뛰어들어 오랜 시간 인내심을 가지고 자신의 때를 기다려야 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지성과 육체를 단련하고, 영화 제작 분야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문화예술대학 영화영상학과(주) 윤상일(97학번)
윤상일(97학번) 영화영상학과(주)
영화영상학과(주) 선배들의 이야기

Q1) 용인대 영상학과의 학과 생활은 영화 동시녹음 감독의 꿈을 이루는 데 어떤 도움을 주었나요?

A) 결론부터 말하자면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학교에서의 교육을 통해 배운 지식과 실제 제작 현장 간의 차이가 커서 모든 것을 다시 배웠습니다. 그러나 학교에서 쌓은 실무 경험과 이론은 제작 현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줬습니다. 덧붙여 얘기하는데, 영상 분야에서 성장하고 싶다면 학교 생활을 할 때 저작권, 노동법에 관한 교양과목이나 세미나 등을 통해 지식을 쌓아두세요. 제작 현장에서 생길 수 있는 크고 작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적응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Q2)영화영상학과로 진학할 미래의 후배들과 학과 생활을 보내고 있는 후배들에게 선배로서 조언을 해주신다면?

A)서로 많이 도와주세요. 선후배와 동기간에 다툴 일도 있겠지만 서로 많이 챙겨주고 도와주세요. 제작 현장에는 다양한 성향을 지닌 사람들이 많습니다. 서로 돕는다면 결국 서로에게 득이 됩니다. 사람을 이용하지 마세요. 결국 그 피해는 자신에게 돌아옵니다. 영화는 인간에 대해 탐구하는 분야입니다. 서로에게 좋은 사람이 되어주세요.

문화예술대학 영화영상학과(주) 문재홍(97학번)
문재홍(97학번) 영화영상학과(주)
영화영상학과(주) 선배들의 이야기

Q1)현재 대한민국에서 손꼽는 폴리 아티스트로서 용인대 영화영상학과의 배운 공부가 실무에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말씀해주세요.

A)학과에서 영화에 관한 이론을 배우고 직접 제작하면서 영화를 깊이 있기 이해할 수 있었고, 영화에 관해 비평할 수 있는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는 영화 제작을 하는 저의 소중한 자산이 되었습니다.

 

Q2)영화영상학과로 진학할 미래의 후배들과 학과생활을 보내고 있는 후배들에게 선배로서 조언을 해주신다면?

A)영화 제작에는 많은 전문 인력이 필요합니다. 그만큼 영화 제작 현장의 시스템은 천차만별입니다. 괜히 다른 사람이 좋아하는, 인기 있는 것에 현혹되지 말고 본인이 어떤 일을 좋아하고 하고자 하는지 소신을 갖고 적극적인 자세로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그 과정이 힘들 수도 있겠지만, 내가 좋아서 선택한 일이라면 힘들더라도 웃으며 이겨낼 수 있지 않을까요

문화예술대학 영화영상학과(주) 이안나(98학번)
이안나(98학번) 영화영상학과(주)
영화영상학과(주) 선배들의 이야기

Q1)용인대 영화영상학과에서의 학과 생활은 프로듀서가 되는 데 어떤 도움을 주었나요?

A) 저는 영화에 대한 막연한 동경 때문에 용인대 영화영상학과로 진학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실습 위주의 교육을 받으며 저의 진로를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또 한편의 영화가 완성되기까지 얼마나 많은 사람의 노력과 정성이 필요한지 알게 됐고 많은 이와 함께하는 방법도 터득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 이름을 걸고 어떤 영화를 만들고 싶은지 구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Q2)영화영상학과로 진학할 미래의 후배들과 학과 생활을 보내고 있는 후배들에게 선배로서 조언을 해주신다면?

A) 최대한 학교 생활을 즐겨라. 지금은 미래가 불안하고 모든 것이 무의미하게 느껴질 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학교 생활은 청춘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입니다. 학교 생활을 통해 많은 경험을 쌓으며 추억을 만드세요. 소중한 경험은 앞으로 여러분이 살아갈 삶의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지금 여러분의 학교 생활이 한 편의 영화가 될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대학 영화영상학과(주) 박영준(97학번)
박영준(97학번) 영화영상학과(주)
영화영상학과(주) 선배들의 이야기

Q1) 용인대 영화영상학과에서의 학과 생활은 영화 촬영감독이 되는 데 어떤 도움을 주었나요?

A) 저는 용인대학교 영화영상학과를 졸업하고 영화 산업 분야에 진출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직도 영화과에 입학해 처음으로 직접 촬영한 16mm 필름의 영상이 스크린을 통해 영사되던 순간을 너무나 소중한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 소리가 나오지 않는 무성영화였지만, 많은 동기와 함께 저의 첫 작품을 숨죽여 보던 떨림의 순간. 그 기억이 지금의 자리까지 저를 오게 했다고 생각합니다. 학교를 졸업한 후 많은 세월이 흘렀지만 자기 자신에 대한 성찰과 영화에 대한 호기심을 가진 학우들과 함께 각자의 작품을 연출하고 촬영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영화에 크루(crew)로 참여했던 시간, 그리고 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로부터 생생한 제작 현장에 관해 배울 수 있었던 워크숍, 등을 통해 영화 촬영감독으로서의 꿈을 견고히 했습니다. 더불어 교수님들의 실무 중심의 교육은 영화인으로서 갖춰야 할 자세나 개인의 역량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지침서가 됐습니다. 용인대 영화영상학과에서의 모든 경험은 제의 꿈을 위한 소중한 발판이 되었습니다.

 

Q2)영화영상학과로 진학할 미래

의 후배들과 학과 생활을 보내고 있는 후배들에게 선배로서 조언을 해주신다면?

A)영화영상학과는 영화의 역사, 이론과 미학 등 이론 수업을 통해 인문적 소양을 기르고, 이를 바탕으로 영상으로 구현할 기술을 탐구하는 학문을 가르치는 곳입니다. 영화영상학과에서 함께 공부했던 많은 동기가 영화 산업 및 영상 제작 현장으로 진출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영화 제작은 처음부터 끝까지 많은 사람과 협업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감독, 배우, 제작진과 함께 협력하며 세상에 전하고 싶은 주제를 공유하고, 아이디어를 나눕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각자의 재능이 영상을 통해 빛을 내는 것입니다. 이처럼 영화 제작에서 협업'은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여러분은 다양한 워크숍의 수많은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역량을 발굴하고 발전시키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한 가지! 자신만의 비전(vision)을 세우고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