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체육교육과 학생들은 특수 교육 대상자들을 고려한 교육학뿐 아니라 의학, 심리학, 생리학, 물리치료, 언어치료 등 다양한 학문을 종합적으로 배워 특수학교 체육교사 및 장애인 특수체육교육과 같은 특수교육 분야의 전문가 과정을 학습한다.
※ 위 교과과정은 현재년도 현재학기 기준입니다.
다른 연도의 교과과정 자료는 우측 [교과과정 전체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金起弘 / Kim, Kihong)
학사 | 서울대학교 |
---|---|
석사 | 미) 오레곤주립대학교 |
박사 | 미) 미시간주립대학교 |
경력 |
|
(李在源 / LEE Jae Won)
학사 | 용인대학교 |
---|---|
석사 | 국민대학교 |
박사 | 단국대학교 |
경력 |
|
(具秉模 / Byungmo Ku)
학사 | 서울시립대학교 |
---|---|
석사 |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
박사 | Oregon State University |
경력 |
|
(金東旻 / Kim Dong Min)
학사 | 경기대학교 |
---|---|
석사 | 단국대학교 |
박사 | 서울대학교 |
경력 |
|
학수번호 | 230051C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교육학 | ||
설명 | 장애와 장애학생의 이해와 특수교육의 기본 철학을 바탕으로 특수교육의 현황, 통합교육 특수학교 및 일반 초중고 학교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논의함으로써 특수체육교사로서 성공적인 특수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함양한다. 특히 장애 영역별 특성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교사와 장애학생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한다. 또한 장애체험과 장애인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한 노력을 위한 프로젝트를 통하여 교사와 지도자로서의 장애 인식개선에 대한 리더십을 함양한다. |
학수번호 | 230087B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 | ||
설명 | 장애 혹은 장애위험 요소를 가진 학생을 조기 발견하여, 진단하고, 평가하며, 그 평가결과에 따라 적절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일련의 과정의 이론과 평가의 실제를 학습한다. 측정평가의 이론부분에서는 기술통계와 점수의 체계, 타당도와 신뢰도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부분에서는 다양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평가하고 해석하는 기술을 학습한다. 강좌에서는 지능검사, 적응행동검사, 학업성취도검사 등의 표준화검사와 교사제작검사, 그리고 생태학적 관찰 인벤토리 등의 사용방법과 해석, 그리고 교육계획의 활용을 다룬다. |
학수번호 | 230121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교육교육과정론 | ||
설명 |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의 구성과 체계를 이해한다. 각 교과별 성격, 목표, 내용선정 및 조직, 교수학습, 평가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한다. |
학수번호 | 230119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3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학교현장이해와교원역량 | ||
설명 | 특수체육교사로서 갖추어야할 교원역량을 겸비하고 학교현장의 실무를 이해하여 예비교사로서의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
학수번호 | 230045C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지적장애학생체육론 | ||
설명 | 지적장애의 원인론(의학적요인, 환경적요인,심리적요인), 지적장애인의 주의집중,언어,인지,초인지,기억 등의 측면에서의 특성 이해, 정신지체인의 사회적,심리적,환경적;행동적 특성 등을 학업성취와 독립생활능력 성취와 연결하여 학습한다. 학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교수적 수정과 학생의 배치 등의 교수환경 조성에 관하여 학습하고, 지역사회의 통합을 위한 성공적인 전환 전략을 학습한다. |
학수번호 | 230057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체육평가 | ||
설명 | 특수체육학 분야의 제 현상을 측정하여 객관화하고 이를 근거로 장애아동의 개별화된 요구를 정확히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측정내용은 기초(기능반사, 감각수업과 운동반응) 검사, 중간기능(근력,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유연성) 검사, 스포츠 기능 검사 등을 평가할 수 있는 표준화 검사와 교사 작성 검사 등을 다룬다. |
학수번호 | 230061C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2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경쟁활동 | ||
설명 | 경쟁 활동은 다양한 경쟁 상황과 방식의 신체활동을 통해 집단 내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경쟁 과정을 경험하고 페어플레이와 스포츠맨십 등의 협동과 공정한 태도를 길러 건강한 미래 사회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능력의 향상을 위한 지도 방법을 이해한다. |
학수번호 | 230123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2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지체장애인스포츠 | ||
설명 | 지체장애인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스포츠 종목을 이해하고 실제 스포츠현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지도방법 및 전문성을 함양한다 |
학수번호 | 230031B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장애인스포츠론 | ||
설명 | 장애인스포츠의 태동과 장애 유형별 국제 스포츠 조직의 발전과정 및 현대적 의미의 장애인스포츠가 갖는 철학을 이해하고, 우리나라 장애인스포츠 정책의 변천과정을 살펴 그 발전 방향에 대한 토론 능력과 대안 제시 능력을 함양한다. |
학수번호 | 230115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교육공학 | ||
설명 |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행동적 관점과 인지적 관점에서 학생의 문제행동 관리, 보편적 학습설계를 실천하기 위한 멀티미디어 교재의 개발과 활용, ICT 활용교육, 각 장애 영역 별 보조공학의 활용과 평가에 관한 기술을 다룬다. 본 강좌를 수강한 학생은 학교 현장에서 특수교육대상자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첨단 매체의 활용과 관련기술을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학수번호 | 230065C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3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장애아동실기지도 | ||
설명 |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여가 등의 가치를 실현하는 신체활동 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장애아동의 행동 특성에 따라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구안하고 지도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
학수번호 | 200009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기능해부학 | ||
설명 | 신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을 습득하여 생체기관에 대한 제반원리를 알고 이를 특수체육에 적용시킴으로써 신체를 이해한다. |
학수번호 | 200021C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2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어댑티브스키 | ||
설명 | 특수체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재학 중 혹은 졸업 후 장애인 스키를 지도하는 지도자로서 자질을 갖추어 보다 폭넓어지고 있는 장애인 스포츠 영역 중 스키부분에서 제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한다. 각 장애영역별 스키기술을 기본적으로 익히고 차후 한 영역에서 전문지도자가 될 수 있도록 심화 과정을 두어 명실 공히 전문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
학수번호 | 230001C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청각장애학생체육론 | ||
설명 | 청각장애학생의 수준과 능력별 체육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심층적 연구와 함께 전문적기술 개발을 위한 방안으로 수행능력(Competencies)에 기초한 능력본위 교육프로그램을 모색한다. |
학수번호 | 230021D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3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임상실습 | ||
설명 | 현장실습을 통해 습득한 교육이론을 지도현장에 적용하고 장애아동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개발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현장실습 후 정기적 토의 및 사례발표를 통해 현장에 유용한 지도법을 서로 교환하고 피드백을 통하여 지도방법과 프로그램을 개선한다. |
학수번호 | 230067B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시각장애학생체육론 | ||
설명 | 안과학의 생리해부학적 이해와 물리적 현상의 이해를 기반으로 시각장애의 전반적인 병원인을 이해하고, 시각장애 제반 영역에서의 수행 능력을 정확히 측정, 평가하여 적절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특수체육교사 및 지도자로서의 기본지식을 함양하고 장애 특성에 따른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지도능력을 배양한다. |
학수번호 | 230069C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정서및행동장애학생체육론 | ||
설명 | 인간 정서 및 행동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동시에 정서 및 행동장애 체육교육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살펴보고, 그들의 욕구에 맞는 교육과정 및 교수전략을 연구하여 조직화되고 체계화된 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
학수번호 | 230093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통합체육교육론 | ||
설명 | 일반학교에 통합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체육수업에 참가할 때 체육교사로 하여금 통합수업을 실행할 수 있도록 그 능력을 함양한다. 특히 장애학생의 특성에 따른 필요와 요구에 적합한 교과내용을 편성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도 방법 및 응용 이론을 습득한다. 장애학생이 체육수업에 참가할 때 소외감 혹은 열등감을 갖지않도록 지도함은 물론이며 장애가 없는 학생에게는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장애학생과 함께 신체활동을 즐길 수 있는 통합수업을 제공함으로써 실질적 통합이념을 실천하게 된다. |
학수번호 | 230097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장애인체력육성 | ||
설명 | 장애에 대한 이해와 의사소통, 운동에 따른 인체 반응과 기능의 변화, 장애에 따른 컨디셔닝 원리의 수정 방법, 체력 프로그램 관리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운동지도자로서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지도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학수번호 | 230125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국어사회교육 | ||
설명 |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국어,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 지식을 학습한다. 국어, 사회과의 교육목표, 내용 영역별 지도, 주요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 등을 이해하고, 예비 특수교사로서의 교과교육 전문성을 함양한다. |
학수번호 | 960014B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체육교육론 | ||
설명 | 특수학교 교사의 전문성과 사명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총론과 체육교과 교육과정과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숙지하여 특수학교 체육교과 예비교사로서 지도안을 작성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학수번호 | 200121C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체육교수법 | ||
설명 | 특수체육의 지도방법과 적용의 실제를 다룬다. 개별화교육을 중심으로 장애영역별 특수체육 교수 이론을 이해하여 장애 있는 학생을 위하여 체육 교과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학수번호 | 960037C | 학점 | 2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체육논리및논술 | ||
설명 | 특수체육교과에 관련된 새로운 동향과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고찰하고 문제점들을 비판적으로 분석 토론할 수 있도록 논리와 논술을 훈련한다. |
학수번호 | 960023D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체육교재연구및지도법 | ||
설명 | 개정된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과 선택중심교육과정,그리고 특수학교 체육교육과정에 따른 교재,용기구,시설,환경에 대하여알아보고 특수체육교사로서 갖추어야할 실제활용방안과 적용기술을 습득한다. 이에 직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실문적소양과 자질을 배양한다. |
학수번호 | 230129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진로직업교육 | ||
설명 |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진로와 직업과 교육과정 및 교과 지식을 학습한다. 생애주기별 전환교육의 관점을 근거로 진로와 직업과의 교육목표, 내용 영역별 지도, 주요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 등을 이해하고, 예비 특수교사로서 장애학생이 진로・직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성을 함양한다. |
학수번호 | 230127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수학과학교육 | ||
설명 |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수학, 과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 지식을 학습한다. 수학, 과학과의 교육목표, 내용 영역별 지도, 주요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 등을 이해하고, 예비 특수교사로서의 교과교육 전문성을 함양한다. |
학수번호 | 230107B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2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지적장애인스포츠 | ||
설명 | 지적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체육활동 중 특수올림픽(Special Olympics)에 관련된 사항들을 이해하고 해당 스호츠 활동의 종목별 실행을 통한 경험을 축적하게 된다. 정신지체 관련 특수학교의 체육활동 실제를 경험으로 이해하게 된다. |
학수번호 | 230095B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2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시각장애인스포츠 | ||
설명 | 시각장애가 있는 학생들의 체육 활동을 지도하기 위해 시각장애 정도에 따른 활동 능력에 적합하게 다양한 스포츠 유형 각각의 경기 방법과 규칙을 변형하여 적용하는 수업 수행 능력을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국제 시각장애인 스포츠 연맹(IBSA)의 경기 종목 규칙을 이해하고, 종목별 경기 능력과 지도능력을 습득한다. |
학수번호 | 230047C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지체장애학생체육론 | ||
설명 | 지체장애 유형 가운데 특수학교 학생 중심으로 발생빈도가 높은 장애의 병인학적 분류와 체육활동 지도를 위한 심리적문제, 행동관리, 보장구 활용, 운동 시의 인체 반응 등에 대하여 이해하며, 지체장애 학교의 체육 교육과정 내용에 적합한 지도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지체장애와 관련된 스포츠 활동을 깊이 있게 학습한다. |
학수번호 | 230015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운동발달장애론 | ||
설명 | 아동의 운동발달장애 차원을 진단하고 문제행동의 본질과 특성을 규명하여, 정상적인 운동발달과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하고 조기 중재 체육교육을 모색한다. 이를 근거로 실제 학교 현장 조사와 측정을 통해 성장 및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간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검토능력을 기른다. |
학수번호 | 200009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기능해부학 | ||
설명 | 신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을 습득하여 생체기관에 대한 제반원리를 알고 이를 특수체육에 적용시킴으로써 신체를 이해한다. |
학수번호 | 200021C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2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어댑티브스키 | ||
설명 | 특수체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재학 중 혹은 졸업 후 장애인 스키를 지도하는 지도자로서 자질을 갖추어 보다 폭넓어지고 있는 장애인 스포츠 영역 중 스키부분에서 제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한다. 각 장애영역별 스키기술을 기본적으로 익히고 차후 한 영역에서 전문지도자가 될 수 있도록 심화 과정을 두어 명실 공히 전문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
학수번호 | 230001C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청각장애학생체육론 | ||
설명 | 청각장애학생의 수준과 능력별 체육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심층적 연구와 함께 전문적기술 개발을 위한 방안으로 수행능력(Competencies)에 기초한 능력본위 교육프로그램을 모색한다. |
학수번호 | 230021D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3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임상실습 | ||
설명 | 현장실습을 통해 습득한 교육이론을 지도현장에 적용하고 장애아동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개발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현장실습 후 정기적 토의 및 사례발표를 통해 현장에 유용한 지도법을 서로 교환하고 피드백을 통하여 지도방법과 프로그램을 개선한다. |
학수번호 | 230067B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시각장애학생체육론 | ||
설명 | 안과학의 생리해부학적 이해와 물리적 현상의 이해를 기반으로 시각장애의 전반적인 병원인을 이해하고, 시각장애 제반 영역에서의 수행 능력을 정확히 측정, 평가하여 적절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특수체육교사 및 지도자로서의 기본지식을 함양하고 장애 특성에 따른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지도능력을 배양한다. |
학수번호 | 230069C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정서및행동장애학생체육론 | ||
설명 | 인간 정서 및 행동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동시에 정서 및 행동장애 체육교육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살펴보고, 그들의 욕구에 맞는 교육과정 및 교수전략을 연구하여 조직화되고 체계화된 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
학수번호 | 230093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통합체육교육론 | ||
설명 | 일반학교에 통합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체육수업에 참가할 때 체육교사로 하여금 통합수업을 실행할 수 있도록 그 능력을 함양한다. 특히 장애학생의 특성에 따른 필요와 요구에 적합한 교과내용을 편성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도 방법 및 응용 이론을 습득한다. 장애학생이 체육수업에 참가할 때 소외감 혹은 열등감을 갖지않도록 지도함은 물론이며 장애가 없는 학생에게는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장애학생과 함께 신체활동을 즐길 수 있는 통합수업을 제공함으로써 실질적 통합이념을 실천하게 된다. |
학수번호 | 230097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장애인체력육성 | ||
설명 | 장애에 대한 이해와 의사소통, 운동에 따른 인체 반응과 기능의 변화, 장애에 따른 컨디셔닝 원리의 수정 방법, 체력 프로그램 관리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운동지도자로서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지도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학수번호 | 230125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국어사회교육 | ||
설명 |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국어,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 지식을 학습한다. 국어, 사회과의 교육목표, 내용 영역별 지도, 주요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 등을 이해하고, 예비 특수교사로서의 교과교육 전문성을 함양한다. |
학수번호 | 960014B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체육교육론 | ||
설명 | 특수학교 교사의 전문성과 사명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총론과 체육교과 교육과정과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숙지하여 특수학교 체육교과 예비교사로서 지도안을 작성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학수번호 | 200121C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체육교수법 | ||
설명 | 특수체육의 지도방법과 적용의 실제를 다룬다. 개별화교육을 중심으로 장애영역별 특수체육 교수 이론을 이해하여 장애 있는 학생을 위하여 체육 교과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학수번호 | 230015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운동발달장애론 | ||
설명 | 아동의 운동발달장애 차원을 진단하고 문제행동의 본질과 특성을 규명하여, 정상적인 운동발달과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하고 조기 중재 체육교육을 모색한다. 이를 근거로 실제 학교 현장 조사와 측정을 통해 성장 및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간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검토능력을 기른다. |
학수번호 | 230047C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지체장애학생체육론 | ||
설명 | 지체장애 유형 가운데 특수학교 학생 중심으로 발생빈도가 높은 장애의 병인학적 분류와 체육활동 지도를 위한 심리적문제, 행동관리, 보장구 활용, 운동 시의 인체 반응 등에 대하여 이해하며, 지체장애 학교의 체육 교육과정 내용에 적합한 지도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지체장애와 관련된 스포츠 활동을 깊이 있게 학습한다. |
학수번호 | 230095B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2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시각장애인스포츠 | ||
설명 | 시각장애가 있는 학생들의 체육 활동을 지도하기 위해 시각장애 정도에 따른 활동 능력에 적합하게 다양한 스포츠 유형 각각의 경기 방법과 규칙을 변형하여 적용하는 수업 수행 능력을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국제 시각장애인 스포츠 연맹(IBSA)의 경기 종목 규칙을 이해하고, 종목별 경기 능력과 지도능력을 습득한다. |
학수번호 | 230107B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2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지적장애인스포츠 | ||
설명 | 지적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체육활동 중 특수올림픽(Special Olympics)에 관련된 사항들을 이해하고 해당 스호츠 활동의 종목별 실행을 통한 경험을 축적하게 된다. 정신지체 관련 특수학교의 체육활동 실제를 경험으로 이해하게 된다. |
학수번호 | 230127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수학과학교육 | ||
설명 |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수학, 과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 지식을 학습한다. 수학, 과학과의 교육목표, 내용 영역별 지도, 주요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 등을 이해하고, 예비 특수교사로서의 교과교육 전문성을 함양한다. |
학수번호 | 230129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진로직업교육 | ||
설명 |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진로와 직업과 교육과정 및 교과 지식을 학습한다. 생애주기별 전환교육의 관점을 근거로 진로와 직업과의 교육목표, 내용 영역별 지도, 주요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 등을 이해하고, 예비 특수교사로서 장애학생이 진로・직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성을 함양한다. |
학수번호 | 960023D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체육교재연구및지도법 | ||
설명 | 개정된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과 선택중심교육과정,그리고 특수학교 체육교육과정에 따른 교재,용기구,시설,환경에 대하여알아보고 특수체육교사로서 갖추어야할 실제활용방안과 적용기술을 습득한다. 이에 직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실문적소양과 자질을 배양한다. |
학수번호 | 960037C | 학점 | 2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체육논리및논술 | ||
설명 | 특수체육교과에 관련된 새로운 동향과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고찰하고 문제점들을 비판적으로 분석 토론할 수 있도록 논리와 논술을 훈련한다. |
※ 교육과정년도를 선택하시면 연도별로 교과과정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수구분 | 학년 | 학기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주간수업시수 | |
---|---|---|---|---|---|---|---|
이론 | 실습 | ||||||
전공 | 1 | 1 | 230051C | 특수교육학 | 3 | 3 | 0 |
전공 | 1 | 2 | 230087B |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 | 3 | 3 | 0 |
전공 | 1 | 2 | 230121A | 특수교육교육과정론 | 3 | 3 | 0 |
전공 | 1 | 2 | 230119A | 학교현장이해와교원역량 | 3 | 0 | 3 |
전공 | 2 | 1 | 230045C | 지적장애학생체육론 | 3 | 3 | 0 |
전공 | 2 | 1 | 230057A | 특수체육평가 | 3 | 3 | 0 |
전공 | 2 | 1 | 230061C | 경쟁활동 | 3 | 1 | 2 |
전공 | 2 | 1 | 230123A | 지체장애인스포츠 | 3 | 1 | 2 |
전공 | 2 | 2 | 230031B | 장애인스포츠론 | 3 | 3 | 0 |
전공 | 2 | 2 | 230115A | 특수교육공학 | 3 | 3 | 0 |
전공 | 2 | 2 | 230065C | 장애아동실기지도 | 3 | 0 | 3 |
전공 | 3 | 1 | 200009A | 기능해부학 | 3 | 3 | 0 |
전공 | 3 | 1 | 200021C | 어댑티브스키 | 3 | 1 | 2 |
전공 | 3 | 1 | 230001C | 청각장애학생체육론 | 3 | 3 | 0 |
전공 | 3 | 1 | 230021D | 임상실습 | 3 | 0 | 3 |
전공 | 3 | 1 | 230067B | 시각장애학생체육론 | 3 | 3 | 0 |
전공 | 3 | 1 | 230069C | 정서및행동장애학생체육론 | 3 | 3 | 0 |
전공 | 3 | 1 | 230093A | 통합체육교육론 | 3 | 3 | 0 |
전공 | 3 | 1 | 230097A | 장애인체력육성 | 3 | 3 | 0 |
전공 | 3 | 1 | 230125A | 특수국어사회교육 | 3 | 3 | 0 |
전공 | 3 | 1 | 960014B | 특수체육교육론 | 3 | 3 | 0 |
전공 | 3 | 2 | 200121C | 특수체육교수법 | 3 | 3 | 0 |
전공 | 3 | 2 | 960037C | 특수체육논리및논술 | 2 | 2 | 0 |
전공 | 3 | 2 | 960023D | 특수체육교재연구및지도법 | 3 | 3 | 0 |
전공 | 3 | 2 | 230129A | 특수진로직업교육 | 3 | 3 | 0 |
전공 | 3 | 2 | 230127A | 특수수학과학교육 | 3 | 3 | 0 |
전공 | 3 | 2 | 230107B | 지적장애인스포츠 | 3 | 1 | 2 |
전공 | 3 | 2 | 230095B | 시각장애인스포츠 | 3 | 1 | 2 |
전공 | 3 | 2 | 230047C | 지체장애학생체육론 | 3 | 3 | 0 |
전공 | 3 | 2 | 230015A | 운동발달장애론 | 3 | 3 | 0 |
전공 | 4 | 1 | 200009A | 기능해부학 | 3 | 3 | 0 |
전공 | 4 | 1 | 200021C | 어댑티브스키 | 3 | 1 | 2 |
전공 | 4 | 1 | 230001C | 청각장애학생체육론 | 3 | 3 | 0 |
전공 | 4 | 1 | 230021D | 임상실습 | 3 | 0 | 3 |
전공 | 4 | 1 | 230067B | 시각장애학생체육론 | 3 | 3 | 0 |
전공 | 4 | 1 | 230069C | 정서및행동장애학생체육론 | 3 | 3 | 0 |
전공 | 4 | 1 | 230093A | 통합체육교육론 | 3 | 3 | 0 |
전공 | 4 | 1 | 230097A | 장애인체력육성 | 3 | 3 | 0 |
전공 | 4 | 1 | 230125A | 특수국어사회교육 | 3 | 3 | 0 |
전공 | 4 | 1 | 960014B | 특수체육교육론 | 3 | 3 | 0 |
전공 | 4 | 2 | 200121C | 특수체육교수법 | 3 | 3 | 0 |
전공 | 4 | 2 | 230015A | 운동발달장애론 | 3 | 3 | 0 |
전공 | 4 | 2 | 230047C | 지체장애학생체육론 | 3 | 3 | 0 |
전공 | 4 | 2 | 230095B | 시각장애인스포츠 | 3 | 1 | 2 |
전공 | 4 | 2 | 230107B | 지적장애인스포츠 | 3 | 1 | 2 |
전공 | 4 | 2 | 230127A | 특수수학과학교육 | 3 | 3 | 0 |
전공 | 4 | 2 | 230129A | 특수진로직업교육 | 3 | 3 | 0 |
전공 | 4 | 2 | 960023D | 특수체육교재연구및지도법 | 3 | 3 | 0 |
전공 | 4 | 2 | 960037C | 특수체육논리및논술 | 2 | 2 | 0 |
용인대학교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 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용인대학교 홈페이지에 게재된 모든 내용은 저작권법에 의해서 보호됨을 알려드립니다.
인터넷 증명 발급 센터에서 발급절차에 따라 신청한 후 개인 프린터로 출력
학부생, 대학원생, 학점은행제(졸업생), 시간강사
발급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재학생 및 졸업생은 가까운 동사무소의 FAX 민원이나 본교를 방문하여 증명서를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구분 | 증명서 | 제증명수수료 | 대행수수료 | ||
---|---|---|---|---|---|
학부 | 재적생 (재학생+휴학생) |
국문 | 학적증명서 성적증명서 |
500원 | 1통당 1,000원 추가시 1통당 500원 |
재학(휴학)증명서 수료증명서 졸업예정증명서 장학금(비)수혜증명서 교육비납입증명서 |
300원 | ||||
영문 | 모든 증명서 | 500원 | |||
졸업(제적)생 | 국문/영문 | 모든 증명서 | 1,000원 | ||
대학원 | 국문/영문 | 모든 증명서 | 500원 | ||
학점은행제(졸업생) | 국문 | 학위증명서, 성적증명서 | 1,000원 | ||
시간강사 | 국문/영문 | 시간강사경력증명서 | 100원 |
신용카드, 핸드폰 소액결제
㈜ 디지털존 (1644-2378)
용인대학교 학사관리과 (031-8020-2514~5)
용인대학교 학점은행제 (031-8020-34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