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오름대학

용오름대학은 본교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인재상을 구현하기 위한 교양 교과목의 개발, 편성 및 운영과
교양과목 담당교수들의 강의 및 행정지원을 위한 전담조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양교육과정

교양교육 체계도

교양교육원 교육체계 이미지

교양필수

이수영역 교과목명 학점 이론 실습 어짊(감수성) 소통 통합적사고 문제해결 글로컬마인드 자기혁신
인간미 윤리
의식
이해·
표현력
대인
관계
종합적
사고력
유연성 실무
전문성
협업
능력
문화
포용력
공동체
의식
자기
조절
자기
계발
교양
필수
Yong Oreum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드래곤실천인성
(유도)
2 0 2
드래곤실천인성
(태권도)
2 0 2
드래곤실천인성
(검도)
2 0 2
드래곤실천인성
(용무도)
2 0 2
드래곤실천인성
(택견)
2 0 2
드래곤실천인성
(봉사)
2 0 2
사고와표현 3 3 0
English1 2 2 0
English2 2 2 0
자기이해와진로탐색 2 2 0
인공지능의이해와활용 2 2 0

드래곤실천인성 교과목 수강조건

소속 단과대학 드래곤실천인성
무도대학 본인 실기 전공과목 제외한 과목과 봉사 교과목 가능
(예시:유도,유도경기지도학과 학생이 드래곤실천인성(유도)수강 시 학점 불인정)
체육과학대학
문화예술대학
인문사회융합대학
AI바이오융합대학
드래곤실천인성(유도·태권도·검도·용무도·택견)만 가능
* 봉사 수강불가

※ 2016학년도 이전 입학자 중 변경전 “(교양필수)자아실현” 교과목을 이수하지 않은 학생은 변경된 “(교양필수)드래곤실천인성” 교과목 이수 및 아래 요건들을 충족하여야 Pass됨

드래곤실천인성 교과목 Pass 요건

과목명 평가 방법
드래곤실천인성
(①, ②, ③
모두 충족하여야 Pass됨)
① 출석 및 정기평가
② 인성 프로그램 참여 1회 : 당해학기 중 실시하는 학생생활상담센터 주관 프로그램(집단상담, 교양특강, Dragon Talk Concert)에 반드시 1회는 참여 및 출석 확인 받아야 함
③ 인성도서 독후감 1편 : 당해학기 중 인증도서 1편을 선택, 독서인증프로그램에 독후감을 입력하여 인증 교수에게 승인 받은 후 독서인증내역을 출력하여 14주차 내에 해당 수강 교과목 담당교수에게 제출

* 독서인증방법 및 절차
종합정보서비스 로그인 → 신청(도서관) → 독서인증 → SEARCH(도서명 검색) → 도서 선택 → 독후감 작성 → 신청구분을 ‘드래곤신청인성’ 선택 → 제출 → 인증교수 승인 → 독서인증내역(조회) → 제출용 저장 보기 → 인쇄 → 드래곤실천인성 담당교수 제출

교양선택

영역 주제 비고
1영역 인문학적 사고
Humanism
1영역 교양과정 보기
2영역 보편적 감성
Universal
2영역 교양과정 보기
3영역 통합적 지성
Mind
3영역 교양과정 보기
4영역 도전적 자세
Ambition
4영역 교양과정 보기
5영역 창의적 사고
Novelty
5영역 교양과정 보기
6영역 자기 정체성
Identity
6영역 교양과정 보기
7영역 상생적 사고
Think
7영역 교양과정 보기

영어학습클리닉

영어학습

    1. Ⅰ. 목적
      • ➣ 정규수업 외에 부족할 수 있는 영어 능력 향상을 위한 1:1 학습지도 기회 제공
      • ➣ 영어학습 지원을 통한 기초 학습능력 부진 사전 예방 및 핵심역량 증진
    2. Ⅱ. 내용
      • 가. 운영기간 : 학기중
      • 나. 운영방법
        • ➣ 교육대상
          •  - 추가학습이 필요한 하위 성적 학생
          •  -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해 정규수업시간 외 추가학습을 원하는 학생
          •  - 각종 대회출전 및 행사 참여 등으로 학습부진 학생
        • ➣ 교육내용
          •  - Speaking & Listening, Writing & Grammar, Conversation, 기타 등
        • ➣ 신청방법
          •   담당교원•학생 협의 후 참여학생 신청서 접수 → 담당교수 신청일정 확인 및 학습코칭
              → 담당교수 매월 마지막 주 결과지 제출 → 프로그램 종료 후 비교과 만족도조사 실시
    3. Ⅲ. 기대효과
      • ➣ 학습자의 개인 어학능력수준에 부합하는 맞춤형 1:1 수업 진행
      • ➣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1:1 수업방식을 통한 자신감 고취
      • ➣ 학생 수요자 학습요구 중심의 교육지원을 통한 역량 증진 및 강화

중국어학습클리닉

중국어학습

    1. Ⅰ. 목적
      • ➣ 정규수업 외에 부족할 수 있는 중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1:1 학습지도 기회 제공
      • ➣ 중국어학습 지원을 통한 기초 학습능력 부진 사전 예방 및 핵심역량 증진
    2. Ⅱ. 내용
      • 가. 운영기간 : 학기중
      • 나. 운영방법
        • ➣ 교육대상
          •  - 추가학습이 필요한 하위 성적 학생
          •  - 중국어 실력 향상을 위해 정규수업시간 외 추가학습을 원하는 학생
          •  - 각종 대회출전 및 행사 참여 등으로 학습부진 학생
        • ➣ 교육내용
          •  - 발음(병음/성조), 한자 쓰기, 회화, 듣기, 독해, 어법 등
        • ➣ 신청방법
          •   담당교원•학생 협의 후 참여학생 신청서 접수 → 담당교수 신청일정 확인 및 학습코칭
              → 담당교수 매월 마지막 주 결과지 제출 → 프로그램 종료 후 비교과 만족도조사 실시
    3. Ⅲ. 기대효과
      • ➣ 학습자의 개인 어학능력수준에 부합하는 맞춤형 1:1 수업 진행
      • ➣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1:1 수업방식을 통한 자신감 고취
      • ➣ 학생 수요자 학습요구 중심의 교육지원을 통한 역량 증진 및 강화

글쓰기클리닉

글쓰기

    1. Ⅰ. 목적
      • ➣ 글쓰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에게 개인 상담 및 피드백을 통해 글쓰기 기초 능력 함양
      • ➣ 글쓰기 습관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 방향을 찾을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써 자기계발 역량 강화
      • ➣ 디지털 소통 시대에 필요한 다양한 글쓰기/말하기 방식에 대한 이해 심화
    2. Ⅱ. 내용
      • 가. 사업명 : 글쓰기클리닉
      • 나. 운영기간 : 학기중
      • 다. 운영방법
        • ➣ 교육대상
          •  - 〈사고와표현〉 교과 과정 외 추가로 글쓰기 지도가 필요한 학생
          •  - 글쓰기를 통해 다양한 자기 표현 역량을 계발하고 싶은 학생
          •  - 공모제 및 취업에 필요한 기본 양식 작성에 도움을 원하는 학생
        • ➣ 교육내용
          •  - 보고서, 에세이, 자기소개서, 각종 지원서 등의 다양한 글쓰기를 대상으로 개인 상담 및 지도
          •  - 학생들이 작성한 글에 대한 오프라인/ 온라인 상담 병행
          •  - 개별 상담은 30분 내외. 학생은 반드시 자신이 직접 쓴 글에 대해서만 상담을 신청할 수 있음
        • ➣ 신청방법
          •   담당교원•학생 협의 후 참여학생 신청서 접수 → 담당교수 신청일정 확인 및 학습코칭 →
              담당교수 차수별 매월 마지막주 교양지원과에 결과지 제출 → 프로그램 종료 후 학생 만족도조사
    3. Ⅲ. 기대효과
      • ➣ 학습자의 보고서 및 자기소개서등 맞춤형 1:1 수업 진행
      • ➣ 학생 수요자 학습요구 중심의 교육지원을 통한 역량 증진 및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