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대학
국악과

한국 전통 음악을 바탕으로 새로운 음악 문화 예술에 이바지할 전문인 양성

국악과는 한국 전통 음악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국악 개론을 기본으로 서양 음악 등 다양한 음악에 관한 폭넓은 지식을 함양하는 이론과 전공 실기 수업을 통해 개인별 역량을 개발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 국악과 학생들은 매년 정기 연주회와 교내 행사 관련 연주회 등을 개최하여 현장 경험을 쌓고 있다.
국악과(주)1
국악과(주)2
국악과(주)3
국악과(주)4
이전
다음

위치 : 문화예술대학 3동 4층 교학과

Tel : 031-8020-2705 Fax : 031-8020-2884 E-mail : kmusic@yongin.ac.kr

  • 교육목적 및 목표

    보기
  • 교수진 소개

    한국의 전통 음악을 계승 발전시켜 문화예술 분야의 새로운 지평을 열 인재를 육성하는 국악과 교수진을 소개한다.

    보기
  • 졸업 후 진로는?

    국악과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졸업과 동시에 문화예술교육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다. 또한 관현악단 단원, 음악 교사, 연주자, 음악감독, 작곡자, 기획자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해 활동할 수 있다. 국악 분야의 전문화된 인재 육성을 위해 본교 예술대학원이나 교육대학원에는 국악 관련 학과가 있어 졸업생들은 대학원으로 진학해 심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취득가능 자격 및 면허는?

    국악과에서는 문화예술교육사 2급 자격증, 한국 전통 음악의 예술적‧문화적 가치를 높일 중요무형문화재 이수자 및 보유자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국악과에서 무엇을 배울까?

국악과에서는 전공별 개인 교습과 공통 실기 수업, 국악 이론을 비롯한 음악 전반에 관한 지식을 학습하며 학생들의 창작력을 개발하여 실기 능력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교과목을 교과과정에 적용해 학생들의 사회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이전
다음
이전
다음
이전
다음

※ 위 교과과정은 현재년도 현재학기 기준입니다.
다른 연도의 교과과정 자료는 우측 [교과과정 전체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과과정 전체보기
문화예술대학 국악과(주) 심영섭(96학번)
심영섭(96학번) 국악과(주)
국악과(주) 선배들의 이야기

학창시절 기억에 남는 일 ?

- 제가 가장 잊히지 않는 기억은 늦은 시간까지 예술대학 앞마당에서 동기들과 곡을 연주했던 일입니다. 제가 학교를 다녔던 90년대 후반에는 예술대학에 전공학과가 많지 않아 가능했던 일이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용인대학교 국악과의 장점?

- 언제든 시간에 제약 없이 연습할 수 있는 실기 시설과 음악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어느 한쪽에도 치우치지 않는 다양한 커리큘럼을 꼽고 싶습니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

- 후배들이 전공하고자 하는 것은 '기술'이 아니라 '예술'입니다.

한번을 연습해도,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예술이 무엇인지 치열하게 고민하면서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국악도 평균율에 맞춰 연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항상 음정, 시김새, 성음을 고민하면서 연습하고 개인의 역량을 기르길 권합니다. 현장에서 많은 스타 후배들을 만날 수 있길 기대합니다

문화예술대학 국악과(주) 임준형(96학번)
임준형(96학번) 국악과(주)
국악과(주) 선배들의 이야기

학창시절 기억에 남는 일 ?

저는 용인대 국악과를 다닐 때 문화예술대학 학생회 활동을 했던 기억이 많이 납니다. 그리고 경기도립국악단과의 협연, 용인대 10주년 정기연주회 협연도 잊히지 않는 추억입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용인대학교 국악과의 장점?

용인대학교는 종합대학으로서 다른 분야의 친구들을 만날 수 있고, 친구들끼리 서로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악과는 선후배 사이에 벽이 없어 친하게 지낼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돼 있습니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

먼저 사회적인 도덕 수준을 벗어나지 않는 내에서 대학 생활을 최대한 즐기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흔히 공부에도 때가 있다는 말을 하는데요. 자신이 선택한 전공에 대해 최선을 다해 공부하며 청춘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문화예술대학 국악과(주) 황영남(01학번)
황영남(01학번) 국악과(주)
국악과(주) 선배들의 이야기

학창시절 기억에 남는 일 ?

군대를 가기 직전 교내 정기연주회에서 협연을 했던 기억이 많이 납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용인대학교 국악과의 장점?

우리 학교에는 개인 연습실이 정말 많습니다. 최고의 연습 시설과 체계적인 커리큘럼, 그리고 제게 훌륭한 가르침을 주셨던 교수님들을 우리 학과의 장점으로 꼽고 싶습니다.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

국악계는 내가 노력한 만큼 기회가 찾아옵니다. 그리고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기회도 많습니다. 재능 넘치는 후배들이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고 역량을 펼쳐나갔으면 좋겠습니다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