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위치 문화예술대학 4층
전화번호 Tel : 031-8020-2880
Fax : 031-8020-2884
email :

학과안내

문화재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와 실제 유물을 접할 기회를 확대하여 현장 적응능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실무 경험을 습득시켜 민족 고유문화를 전승·발전시키는 전문 인력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에는 문화재 전문가로 인력부족 현상을 빚고 있는 국립문화재연구소와 국립박물관, 국립미술관, 문화재청, 기타 공·사립박물관 등 다양한 전문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교육목적

전통문화의 중요성이 고조되어가고 있는 현재, 그 어느 분야보다도 문화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부합하여 전통문화를 보존·전승시키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전인적인 전문 인력 양성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 전문적인 문화재 보존과학, 고고학, 미술사 관련 문화재 전문인력 배양
• 인류 문화에 기여할 수 있는 전인적인 인간 배양 

교육과정

문화재학과의 수업은 크게 문화재보존학 및 고고학?미술사학 과정으로 구성됩니다. 보존학은 다시 보존과학과 보존기술 과정으로 나뉘며 고고미술사학 과정은 고고학과 미술사학 과정으로 구성됩니다. 보존학에서는 출토유물, 회화유물, 문화재분석 등을 학습하며, 고고미술사학 과정에서는 고고학 이론, 발굴, 조각사, 건축사, 회화사, 공예사 등을 이수합니다. 이 밖에 문화재를 다루는 사람들이 꼭 알아두어야 할 박물관학, 문화재 관리행정, 보존환경 등에 관한 기본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를 심도 있게 연구하는 한편, 인접 학문을 접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문화재학과는 소극적인 이론 수업 방식을 지양하고 현장에서 실제 유물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학생들이 졸업 후 현장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문화재 분석실, 회화유물 보존처리실, 자료실 등의 설비를 갖추고 교육 및 전시, 연구가 삼위일체를 이룰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는 학부 4년과 대학원 2년의 6년 과정을 개설하여 학교, 박물관, 연구 경력을 두루 갖춘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의 졸업생들은 현재 인력 부족 현상을 빚고 있는 국립문화재 연구소, 국립박물관, 국립미술관 등에 대거 진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건립된 수백 곳의 공·사립 박물관에서 우수한 전문가로서 그 역할을 다할 것으로 보입니다.